당뇨병 이란
당뇨병 이란 신체가 음식에서 포도당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없어 고혈당 수치로 이어지는 만성 질환입니다. 당뇨병의 증상은 당뇨병의 유형과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당뇨병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당뇨병 증상
- 갈증이 심해지고 배뇨가 잦아짐 : 당뇨병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갈증이 심해지고 배뇨가 잦아지는 것인데 이는 혈당 수치가 높으면 신체가 더 많은 소변을 생성하여 더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. 이것은 또한 탈수를 일으켜 갈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- 배고픔이 잦아짐 :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신체는 포도당을 혈류에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세포로 운반하는 데 필요한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. 이로 인해 식사 후에도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.
- 피로를 느낌 : 세포에 연료를 공급할 충분한 포도당이 없으면 당뇨병 환자는 피로와 쇠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시야 흐림 : 혈당 수치가 높으면 눈의 수정체가 부풀어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.
- 느린 치유 : 높은 혈당 수치는 신체의 치유 능력에 영향을 미쳐 베인 상처나 타박상의 치유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.
- 손이나 발의 마비 또는 따끔거림 :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혈당 수치는 신체의 신경을 손상시켜 손이나 발의 마비 또는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건성 피부 : 고혈당 수치는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.
- 이유없는 체중 감소: 제1형 당뇨병에서 신체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으며 대신 지방과 근육을 에너지로 분해하기 시작하여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로 이어집니다.
- 효모 감염 : 고혈당 수치는 체내에 효모 성장에 더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빈번한 효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일부 사람들은 아무런 증상도 경험하지 않거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미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그러므로 정기적인 혈당 검사는 당뇨병의 조기 발견 및 관리에 중요합니다. 위의 증상이 있거나 당뇨병 위험이 우려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.